윤리경영

윤리경영 실천지침은 윤리규정에 대한 구체적 지침으로 임직원들의
가치판단 및 행위기준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윤리규정 및 윤리경영의 실현에 이바지 한다.

  • 제1장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
    1. 고객존중
    ①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항상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판단한다.
    ② 고객에게 진실한 정보를 제공하며,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2. 고객보호
    ① 고객의 정보를 보호하고, 고객의 사전승인 없이 고객정보를 누설하거나 타용도에 사용하지 않는다.
    ② 비도덕적인 행위로 인해 고객의 이익을 저해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③ 고객의 안전을 위해 사용상 주의가 필요한 사항은 고객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하고 정확하게 알린다.
    3. 품질경영
    ① 고객의 의견에 항상 귀를 기울이고, 품질 및 서비스 개선 시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②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③ 고객의 정당한 반품 요구나 서비스 요청은 정확하고 신속하게 대응한다.
  • 제2장 주주에 대한 책임과 의무
    1. 주주의 권익 보호
    ① 합리적인 투자와 경영효율 향상 등을 통해 주주에게 장기적 이익을 제공한다.
    ② 건실한 경영활동을 통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기업의 시장가치를 제고한다.
    ③ 주주의 권리와 정당한 요구 및 의사를 존중한다.
    2. 정보제공의 활성화
    ① 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사의 재무적 변동 등 경영상의 주요사항 및 기업정보를 성실하게 공시한다.
    3. 투명경영
    ① 주주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회계정보를 제공하고 허위정보나 부정확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도록 한다.
  • 제3장 임직원에 대한 책임과 의무
    1. 공정한 대우
    ① 회사는 임직원에게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교육∙직무이동∙진급∙보직결정 등)를 학벌∙성별∙지역에 따라 차별하지 않고 공정한 기준에 의해 부여한다.
    ② 회사는 역량∙업적 등에 대해 공정하게 평가하고 보상하여 임직원을 동기부여 시키고 자기계발에 힘쓰도록 한다.
    2. 근무환경 조성
    ① 임직원이 건전한 제안∙건의 및 애로사항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제도를 갖추고 분위기를 조성한다.
    ② 임직원의 건강과 안전한 업무수행을 위해 적절한 환경을 조성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위험요인이 있는 작업장의 경우 별도의 안전조치를 취한다.)
    3. 인재경영
    ① 회사는 바람직한 인재상과 인재개발 방침을 임직원에게 제시한다.
    ② 회사는 임직원이 인재로 육성되도록 필요한 제도를 갖추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성화시킨다.
    ③ 회사는 임직원의 희망∙적성∙능력 등을 고려하여 직무를 부여하며 직무수행을 통해 인재로 육성될 수 있도록 한다.
  • 제4장 협력회사에 대한 책임과 의무
    1. 공정한 거래
    ① 공정한 선정기준에 의해 거래업체를 선정∙등록할 수 있도록 제반 규정과 제도를 갖추고 실행한다.
    ② 거래업체 선정 시 압력이나 청탁은 배제한다.
    ③ 상호 합의된 거래조건은 정당한 이유없이 변경하지 않는다.
    ④ 거래업체의 기술이나 기타 자산을 사용할 경우 반드시 거래업체의 승인을 받는다.
    ⑤ 회사의 잘못으로 거래업체에 피해를 입힌 경우에는 공정하게 배상한다.
    ⑥ 공정거래와 관련된 법규에서 금지하고 있는 불공정한 행위는 하지 않는다.
    2. 상호발전의 추구
    ① 거래업체를 지원하고 육성하기 위한 기준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② 기술지원이나 경영지도에 의해 창출되는 수익은 공정하게 상호 공유한다.
    ③ 깨끗한 거래풍토를 조성하고 공정한 거래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거래업체와 상호 노력한다.
  • 제5장 지역사회 및 국가에 대한 책임과 의무
    1. 국내외 법규의 준수
    ① 국가와 지역사회의 각종 법규를 지키고, 시장경쟁질서를 존중하며, 정당한 방법으로 경쟁한다.
    ② 상도의에 벗어난 부정한 방법으로 부당한 이득을 취하지 않는다.
    ③ 사업활동에 있어서 대가성 선물이나 뇌물, 향응을 주고 받지 않는다.
    2. 환경보호
    ① 환경보호와 관련된 국제기준, 관계법령, 내부규정을 준수하며 환경보호에 부합하는 사업활동을 한다.
    ② 개발, 생산, 판매 등 모든 사업활동에서 환경보호를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③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필요한 공해방지시설과 인원을 확보하고 운영한다.
    ④ 자원의 재활용 등 자원의 효율적 사용에 앞장선다.
    3. 사회공헌
    ① 회사는 국민경제에 해를 끼치거나 위화감을 조성하는 행위는 하지 않으며, 국민정서에 부합하는 사업을 전개한다.
    ② 자원봉사, 재난구호, 불우이웃돕기 등 사회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③ 조세는 성실하게 신고하고 납부한다.
    ④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책임과 의무를 다하여 회사에 대한 신뢰를 높이도록 한다.
  • 제6장 임직원의 기본윤리
    1. 공정한 직무수행
    ① 회사와 개인의 이해가 상충되는 경우, 회사의 합법적 이익을 우선으로 한다.
    ② 모든 정보의 기록과 보고는 정확하고 정직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문서∙계수의 조작 및 허위보고는 하지 않는다.
    ③ 회사의 재산과 자신의 직위를 이용하여 사적인 이익을 도모하지 않으며, 회사 자산의 횡령, 유용 등 일체의 부정행위를 하지 않는다.
    ④ 직무상 취득한 정보를 이용하여 주식의 매매 등 유가증권에 관한 거래를 하지 않는다.
    ⑤ 협력회사에 대한 부당한 지분 취득은 하지 않는다.
    2. 건전한 기업문화 정착
    ① 회사의 제반 정책과 규정을 이해하고 업무수행 시 이를 준수한다.
    ② 업무수행상의 필요한 보고는 적기에 공정하고 정직하게 한다.
    ③ 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각자의 사명을 명확히 인식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그 결과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진다.
    ④ 회사재산에 손실을 가져올 중대한 사태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경우, 이를 즉시 보고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⑤ 회사 내부의 지적 재산, 기밀 정보는 사전 허가나 승인 없이 외부에 유출하지 않는다.
    ⑥ 타인의 지적 재산을 존중하여 무단사용, 복제, 배포, 변경 등 일체의 침해 행위를 하지 않는다.
    ⑦ 동료 및 관련 부서간에 적극적인 협조와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업무의 효율을 높인다.
    ⑧ 성희롱이나 금전거래, 폭력 등 건전한 동료관계를 해치는 일체의 언행을 하지 않는다.
    ⑨ 유언비어의 조성∙유포 등 조직 내 불신풍조를 조장하거나 조직내 위화감을 야기하는 사조직을 결성하지 않는다.
    ⑩ 회사가 제시하는 인재상 및 성과주의경영을 이해하고 필요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⑪ 회사 외적인 사생활에 있어서도 회사에 손실을 끼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3. 윤리규정과 윤리경영 실천지침의 준수
    ① 임직원은 회사가 제정한 윤리규정과 윤리경영 실천지침을 반드시 준수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이를 위반하는 경우 해당 행위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져야한다.

동부건설 임직원의 윤리적 가치판단 및 행동의 기준을 정함으로써
회사 업무수행의 공정성, 투명성 및 고객에 대한 책임과 신뢰성을 확보한다.

  • 제1장 행동지침
    1. 윤리경영 실천의지
    ① 직원은 반드시 윤리규정 및 윤리경영 실천지침을 준수하겠다는 “윤리규정 실천 서약서”에 서명해야 하며, 신입사원 또는 경력사원 입사시 동 절차를 거쳐야 한다.
    ② 상급자는 윤리행동을 솔선하여 지키고 부하직원이 잘 지키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③ 다른 직원으로 하여금 윤리행동을 위반하도록 종용하거나 방관해서는 아니 된다.
    ④ 외주구매팀은 협력업체로부터 윤리규정 및 윤리경영 실천지침을 준수하겠다는 “윤리경영 실천서약서를 계약 시 수령해야 한다.
    2.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지시에 대한 처리
    ① 상급자가 자기 또는 타인의 부당한 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지시를 한 경우에는 그 사유를 당해 상급자에게 소명하고 지시에 따르지 아니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의한 지시의 불이행에도 불구하고 같은 지시가 계속될 때에는 즉시 소속부서의 장에게 보고하거나 경영지도팀과 상담하여야 한다.
    ③ 제2항에 의한 상담을 받은 경영지도팀은 지시내용을 확인하여 지시의 취소 또는 변경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이를 소속 부서의 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④ 제2항 또는 제3항에 의한 보고를 받은 소속부서의 장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지시의 취소ㆍ변경 등 적절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3. 이해관계 직무의 회피
    ① 직원은 자신의 친인척 또는 지인과 관련한 업체에 특혜를 주거나, 특정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② 친인척이나 지인을 이용해 직원 당사자에게 경제적 이익이 귀속되는 경우는 직원 본인의 행위로 본다.
    ③ 직원은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의 이해와 관련되는 경우에는 당해 직무의 회피여부 등에 관하여 직무 상급자와 상담한 후 처리하여야 한다.
    • 가. 본인, 배우자, 직계존비속 및 4촌 이내의 친족
    • 나. 직원이 종전에 근무하였거나 장래 근무하고자 하는 부서(팀, 파트 등)
    • 다. 기타 직원과 학연ㆍ지연ㆍ혈연 등의 관계가 있어 공정한 직무수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자
    ④ 제3항에 의한 상담요청을 받은 직무 상급자는 해당 직원이 그 직무를 계속 수행하는 것이 적절하지 아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소속부서의 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다만, 직무 상급자가 그 권한의 범위 안에서 해당 직원의 직무를 일시적으로 재배정할 수 있는 경우에는, 해당 직무를 재배정하고 소속부서의 장에게 보고하지 아니할 수 있다.
    ⑤ 제4항에 의한 보고를 받은 소속부서의 장은 직무가 공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인력을 재배치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4. 청렴한 계약의 체결 및 이행
    직원은 소속부서에서 시행하는 모든 공사ㆍ용역ㆍ물품구매의 입찰ㆍ계약 및 계약이행에 있어서 관계법령 및 사내규정에 규정된 절차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거래상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다음 각호의 행위를 금지한다.
    ① 직원은 협력업체 및 이해관계자로부터 금품, 선물, 향응, 접대, 편의 등을 수취하거나 요구해서는 아니 된다. 단, 설, 추석 등 명절시와 업무상 부득이한 경우 1인당 30,000원 이내에서의 선물, 식사 또는 음료 등의 수수는 허용하며. 승진 등 인사 이동시 주고 받는 화환, 난초, 화분 등도 동일한 금액 안에서는 허용한다.
    ② 협력업체 및 이해관계자로부터 금품, 선물, 향응, 접대, 편의 등을 불가피하게 수취한 경우에는 금품 등 수취신고서를 작성하여 경영지도팀에 제출한다.
    ③ 구매와 관련하여 사익을 도모하는 것은 금지한다.
    ④ 이해관계자와 금전, 임대차 거래 또는 투자,피고용 관계를 금지한다.
    ⑤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협력업체나 이해관계자에게 비용전가 행위를 금지한다.
    ⑥ 사적으로 협력업체와 골프치고 비용을 부담시키는 행위를 금지한다.
    ⑦ 협력업체 소유의 회원권을 사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금지한다.
    5. 금품 등의 수수 및 제공행위의 제한
    ① 직원은 직무관련자로부터 금전ㆍ부동산ㆍ선물 또는 향응(이하 “금품 등”이라 한다) 등 부적절한 공여를 직간접적으로 제안하거나 제공해서는 아니 되며, 다음 각 호의 행위를 금지한다.
    • 가. 회사가 추진하는 사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의 특정인에게 직접 또는 중개인을 통해 금품을 제공하는 행위 단, 설, 추석 등 명절시 이해관계자에게 선물을 하는 경우 30,000원 이하는 예외로 함
    • 나. 특정인의 재화나 용역을 과대평가된 가격으로 구매하는 행위
    • 다. 사회윤리적으로 지탄의 대상이 되는 부적절한 접대
    ② 1항의 금지 행위에 대하여 제 3자에게 알선해 줄 것을 요청하거나 조장, 묵인 또는 허용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사업추진상 합리적이고 관행적인 범위내의 직무관계자에 대한 접대는 예외로 한다.이때, 합리적이고 관행적인 범위란 1인당 30,000원 이내의 접대를 말한다.
    ③ 직원은 직무 관련자로부터 금품을 받아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가. 채무의 이행 등 정당한 권리가 있는 원인에 의하여 제공되는 금품 등
    • 나. 직무수행상 부득이한 경우에 한하여 통상적인 관례의 범위 안(3만원 이내)에서 제공되는 간소한 식사와 통신ㆍ교통 등 편의(민원업무부서 근무직원 제외, 현금 제외)
    • 다. 직무와 관련된 공식적인 행사에서 일률적으로 제공하는 교통ㆍ숙박ㆍ음식물
    • 라. 불특정 다수인에게 배포하기 위한 기념품 또는 홍보용 물품 (30,000원 이내의 물품에 한함)
    • 마. 질병ㆍ재난 등으로 인하여 어려운 처지에 있는 직원을 돕기 위하여 공개적으로 제공되는 금품 등
    • 바. 직원간 경조사시 경조금 100,000원 범위 이내
    • 사. 그밖에 원활한 직무수행 등을 위하여 임원, 소속부서의 장이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제공되는 금품 등
    ④ 직원은 직무 관련자이었던 자 또는 직무관련 직원이었던 자로부터 그 당시의 직무와 관련하여 금품 등을 받아서는 아니 된다. 다만, 제1항 내지 제3항 단서에서 정한 금품 등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⑤ 직원은 회사의 이익을 목적으로 직무관련자 등에게 금품 등을 제공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제1항 내지 제3항 단서에서 정한 금품 등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⑥ 직원은 배우자 또는 직계 존ㆍ비속이 제1항 내지 제4항에 의하여 수령이 금지되는 금품 등을 받거나 제5항의 규정에 의하여 제공이 금지된 금품 등을 제공해서는 아니 된다.
    6. 경조사의 통지와 경조금품의 수수 제한 등
    ① 직원은 직무관련자에게 경조사를 통지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가. 친족에 대한 통지
    • 나. 신문ㆍ방송을 통한 통지
    • 다. 회사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통지
    ② 직원은 경조사와 관련하여 3만원을 초과하는 경조금품 등을 주거나 받아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가. 직원과 친족 간에 주고받는 경조사 관련 금품 등
    • 나. 직원 자신이 소속된 종교단체, 친목단체 등에서 그 단체 등의 정관, 회칙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제공되는 경조사 관련 금품 등
    • 다. 상조회 또는 소속부서의 장 명의로 지급되는 경조사 관련 금품 등
    7. 금전의 차용금지 등
    ① 직원은 협력업체 등 직무관련자로부터 주식, 채권 등 유가증권을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취득해서는 아니 된다.
    ② 직무관련자에게 카드대금, 외상대금 또는 대출금 등의 대리결제나 상환 등을 청탁해서는 아니 된다.
    ③ 직무관련자로부터 개인의 편의나 영리를 목적으로 자신의 임차나 담보를 제공받은 행위를 해서는 아니 된다.
    ④ 직무관련자로부터 유가증권 또는 부동산을 정상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입하여 실질적인 이익을 취해서는 아니 된다.
    8. 정치인 등의 부당한 요구에 대한 처리
    ① 정치인, 정당, 공무원 또는 정부부처로부터 부당한 직무수행을 강요 받거나 청탁을 받은 직원은 소속부서의 장에게 보고한 후 처리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의한 보고를 받은 소속부서의 장은 해당 직원이 공정한 직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9. 인사청탁 등의 금지
    ① 직원은 자신의 승급ㆍ이동ㆍ보직 등 인사에 관하여 부당한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청탁을 하거나 타인으로 하여금 청탁을 하게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직원은 직위 또는 권한을 이용하여 다른 직원의 승급ㆍ이동ㆍ보직 등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하여서는 아니 된다
    10. 이권개입 등의 금지
    ① 직원은 직위 또는 권한을 이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얻거나 타인이 부당한 이익을 얻도록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직원은 자기 또는 타인의 부당한 이익을 위하여 회사의 명칭 또는 자신의 직위를 이용하게 하여서는 아니 된다.
    11. 알선ㆍ청탁 등의 금지
    ① 직원은 자기 및 타인의 부당한 이익을 위하여 다른 직원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알선ㆍ청탁 등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직원은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자기 또는 타인의 부당한 이익을 위하여 직무관련자를 다른 직무 관련자에게 소개하여서는 아니 된다.
    12. 예산의 목적 외 사용 금지
    직원은 업무활동을 위한 예산을 사전허가 없이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함으로써 회사에 대하여 재산상 손해를 가하여서는 아니 된다.
    13. 직무관련 정보를 이용한 거래 등의 제한
    직원은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알게 된 정보를 이용하여 유가증권ㆍ부동산 등과 관련된 재산상 거래 또는 투자를 하거나 타인에게 그러한 정보를 제공하여 재산상 거래 또는 투자를 돕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14. 공용재산의 사적 사용ㆍ수익의 금지
    직원은 회사 차량ㆍ선박 및 각종 사무용으로 제공되는 물품, 기타동산, 부동산 등 회사의 공용재산을 정당한 사유 없이 사적인 용도로 사용ㆍ수익하여서는 아니 된다.
    15. 투명한 정보 및 회계관리
    ① 직원은 모든 정보를 정당하고 투명하게 취득,관리 하여야 하며 회계기록 등의 정보는 정확하고 정직하게 기록,관리하여야 한다.
    ② 직원은 직무관련 정보를 소속부서 장의 사전허가나 승인 없이 외부로 유출하거나 부당하게 이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③ 직원은 특정 개인이나 부서의 이익을 위해 허위 또는 과장보고를하지않으며 중요한 정보를 은폐하거나 독점하지 않는다.
    ④ 회사는 관련법령과 규정에 따라 경영정보를 공시하여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인다.
    16. 외부강의 등의 제한
    ① 직원은 근무중 직무와 관련이 없는 세미나ㆍ공청회ㆍ토론회ㆍ발표회ㆍ심포지엄ㆍ교육과정 등에 참석하여 강의ㆍ강연ㆍ발표ㆍ토론 등(이하 "강의 등"이라 한다)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소속 부서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② 소속 부서장은 제1항에 의한 강의 등이 직무에 지장을 주지 아니하며, 직무와 관련한 비밀과 정보의 누출 위험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이를 승인할 수 있다.
    ③ 직원이 제1항에 의한 외부강의 등을 행하고 받는 대가가 외부강의 등의 요청자가 통상적으로 적용하는 기준(1회당 50만원)을 초과할 경우 제1항에 의거 소속 부서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17. 성희롱 금지
    직원은 상호간에 성적 유혹 및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① 특정 신체부위를 만지거나 접촉하는 행위
    ② 음란한 농담을 하거나 음탕하고 상스러운 이야기를 하는 행위
    ③ 상대방의 외모에 대해 성적인 비유나 평가를 하는 행위
    ④ 음란한 사진이나 그림 등을 게시하거나 보여주는 행위
    ⑤ 회식자리 등에서 술시중이나 춤을 강요하는 행위
    ⑥ 기타 사회통념상 성적 수치심을 유발하는 행위
    18. 회사 자산 등의 보호
    ① 경영의사결정 관련 정보, 재무현황 정보, 핵심기술관련 정보 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금품을 수수하거나 주식투자 등을 해서는 아니 된다.
    ② 업무와 관련해 취득한 정보는 퇴직 후에도 개인적인 이익을 얻기 위해 타인에게 제공하거나 이용해서는 아니 된다. 단, 대외기관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상사와 협의를 거쳐 적절한 보안통제를 밟아 제공한다.
    ③ 자재구입비, 외주용역비 등 규모가 큰 예산은 효율성 측면에서 반드시 경제성을 검토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④ 회사예산 및 자산을 사적 용도로 사용하지 않으며, 남은 예산을 불필요한 경비로 소진하거나, 다른 목적에 전용해서는 아니 된다.
    19. 건전한 사회생활
    ① 검소한 생활자세를 유지하고 화목한 가정을 유지한다.
    ② 나와 가족의 건강을 위해 심신을 단련하고 금주, 금연운동에도 앞장선다.
    ③ 업무수행 담당자가 아닌 경우에는 회사를 대표하여 정치활동, 사회단체활동, 기부나 헌금 등을 해서는 아니 된다.
  • 제2장 제보시스템 운영 및 제보자 보호
    1. 본인의 위반행위 또는 위반여부에 대한 신고와 상담
    ① 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본인이 이 규정을 위반하였거나 위반여부가 분명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경영지도팀에 이를 신고 또는 상담한 후 처리하여야 한다.
    ② 직원 본인이 제1항의 규정에 의해 신고한 사안에 대해서는 고의성 여부 등을 판단하여 징계 처분 등을 함에 있어서는 이를 경감, 면제할 수 있다.
    ③ 경영지도팀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신고 또는 상담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용전화ㆍ인터넷ㆍ팩스ㆍ상담실 설치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2. 타인의 위반행위의 신고와 확인, 조치
    ① 누구든지 직원이 이 규정의 위반사실을 알게 된 때에는 당해 직원의 소속부서의 장 또는 경영지도팀에 신고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의해 신고를 함으로써 자신의 부정행위가 발견된 경우 고의성 여부 등을 판단하여 그 신고인에 대한 징계 처분 등을 함에 있어서 이를 경감 또는 면제할 수 있다.
    ③ 제1항에 따라 신고하는 자는 사이버 신문고에 본인 및 위반자의 인적사항과 위반내용을 기술하되 필요한 경우 전화, 인터넷, 팩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④ 경영지도팀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신고 된 위반행위를 확인한 후 당해 직원으로부터 제출 받은 소명자료를 첨부하여 소속부서의 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⑤ 제4항의 규정에 의한 보고를 받은 소속부서의 장은 해당 직원에 대하여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
    3. 신고인의 신분보장 및 보상
    ① 위반행위를 신고 받은 소속부서의 장 또는 경영지도팀은 신고인과 신고내용에 대하여 비밀을 보장하여야 하며, 신고인이 신고에 따른 불이익을 받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② 신고자에 대한 보호, 보상과 관련된 사항은 경영지도팀의 발의에 의하여 처리한다.
    ③ 본의 아니게 비윤리적 행동에 가담하였거나 관련된 임직원이 과거의 잘못을 뉘우치고 이에 대한 사실을 경영지도팀이나 상사에게 자진신고 하였을 경우 처벌을 경감할 수 있다.
    ④ 제보자 및 내부고발자의 주장이 구체적으로 입증되지 않을 경우의 책임은 제보자 또는 내부고발자에게 있다.
    ⑤ 차별이나 불이익을 받은 신고인은 경영지도팀 또는 소속부서의 장에게 보호조치 및 불이익의 구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소속부서의 장과 경영지도팀은 그에 필요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⑥ 제1항 내지 제3항, 제5항의 내용은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지시거부’ 등 지침에 의한 상담 등의 경우에도 준용한다.
    4. 금지된 금품 등의 처리
    ① 위반되는 금품 등을 제공받은 직원은 수수가 금지된 금품 등이나 또는 그 기준을 초과한 부분은 3일 이내에 소속 부서장에게 보고하여야 하며, 보고를 받은 부서장은 처리내용을 지시하고, 처리결과를 경영지도팀에 통보하여야 한다.
    • 가. 수수한 금품과 선물은 직속 임원이 직접 제공자에게 회사의 윤리경영 취지를 설명하고 돌려주어야 한다.
    • 나. 부득이하게 수수한 금품과 선물의 반환이 불가능한 경우 경영지도팀에 신고하여 조치를 받아야 한다.
    ② 자율신고 관련업무 처리절차는 별도로 운영중인 “사이버신문고” 제보절차를 따른다.
    ③ 제1항에 따라 신고하지 않고 직원이 직접 반환하는 경우는 그 반환비용을 소속부서의 장에게 청구할 수 있다.
  • 제3장 지역사회 및 국가에 대한 공헌
    1. 지역사회 및 국가발전에 대한 기여
    ① 건전한 이윤 창출을 통해 지속적인 고용창출, 성실한 조세납부로 국가발전에 기여한다.
    ② 학벌, 성별, 출신지역, 장애, 인종에 차별없이 누구에게나 균등한 고용의 기회를 부여한다.
    ③ 자원봉사, 기부 등 나눔 활동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선진 나눔문화 발전에 앞장서고 국민의 복지증진에 이바지 한다.
    ④ 지역사회의 요구를 적극 수렴하여 이를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파트너십을 통해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한다.
    2. 환경의 보호
    ① 환경관련 법규 및 협약을 준수하고 환경 보호에 부합되는 사업활동을 한다.
    ②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필요한 시설투자와 지속적이고 다양한 개선활동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