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

동부건설의 연구개발 소개 입니다.

  • 토목

    DR거더 공법

    DR거더 공법

    본 기술은 긴장재의 이완과 재긴장이 가능한 정착 시스템을 거더 단부에 설치하여 시공 및 유지관리시 2차 긴장력을 단계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거더 공법이다. (Detensionable & Retensionable PSC Girder System) 이 기술은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거더 단부의 상부에 해당 시스템을 설치하여 거더와 바닥판의 내구수명 차이에 따라 발생 하는 바닥판 교체시 거더 중앙부의 과압축 발생을 예방하고 재긴장을 통하여 거더의 성능회복은 물론 공용수명을 증진시킨 것으로 신기술인증 뿐만 아니라 특허(제10-0724739호)로도 등록된 시공방법이다.

    기대효과

    SP패널(반단면 프리캐스트 바닥판)을 적용할 경우 슬래브 가설을 위한 동바리 및 거푸집 설치/해체에 소요되는 기간을 단축 시킬 수 있고, 저형고(低刑高) 필요구간의 경우 기존 공법 (프리플랙스 빔 교량)대비 절반가량의 유지관리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가질 수 있다. 또한 도로 성토고(盛土高) 최적화에 따른 편입용지를 최소화할 수 있어 발생 가능한 환경피해를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시공방법

    1. 정착구 주변 슬래브 제거
    거더에 충격과 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워터젯공법과 브레이커공법 등을 현장상황에 따라 선택하여 2차 정착구 주변의 슬래브를 제거한다.
    DR거더 공법
    2. 2차 강선의 긴장력 이완
    2차 정착구에 인장잭을 설치 및 인장하여 Sim Plate를 제거함으로써 긴장력을 이완(Detension)하고 과긴장력으로부터 거더의 안정성을 확보한다.
    DR거더 공법
    3. 상부 슬래브 철거
    거더에 충격과 파손등 손상이 없도록 사전에 철거계획을 수립하고 절차에 따라 손상된 슬래브를 철거한다.
    DR거더 공법
    4. 2처 강선의 재긴장
    공장 제작된 SP-판넬 거치 및 2단계에서 제거된 Sim Plate를 장착함으로써 2차 강선을 재긴장(Retension)한다.
    DR거더 공법
    5. 블록 아웃부 정착구 보호
    2차 인장 정착구에 보호캡을 설치하고 그리스를 주입한 후 정착구 주변의 블록 아웃부는 발포우레탄으로 채운다.
    DR거더 공법

    식생보강토 옹벽 공법

    식생보강토 옹벽 공법

    본 기술은 띠형 섬유보강재(foldlock strip)의 길이방향 중앙부에 접힘홈이 형성되어 있어 콘크리트 블록에 직접 체결하고, 보강재의 후단은 전폭으로 펼쳐 세워 뒤채움흙에 매립하여 수동저항력을 향상시키며, 식물 자생이 가능한 식생블럭과 무식생블럭을 조합하여 경관을 조성할 수 있는 친환경 블록식 보강토 옹벽공법이다.

    기대효과

    본 기술은 10m이상 높은 옹벽에 대해서도 수직시공 및 벽면녹화가 가능하며, 기존 블록식 보강토 옹벽에 비해 동등 이상의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기존 공법대비 폴드락 보강재 및 다담 플럭 물량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단위면적당 블록개수 절감(약40%)을 통한 공사기간 단축의 효과와 입체녹화를 통한 생태면적율 증가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시공방법

    • 식생보강토 옹벽 공법 1. 첫단 블록 설치
    • 식생보강토 옹벽 공법 2. 블록쌓기
    • 식생보강토 옹벽 공법 3. 보강재 설치
    • 식생보강토 옹벽 공법 4. 식생기반츨 조성
    • 식생보강토 옹벽 공법 5. 적정식물 식재
    • 식생보강토 옹벽 공법 6. 뒤채움 포설/다짐
    • 식생보강토 옹벽 공법 7. 시공완료 - 신기술 시공사례

    소구경 하수관 매설 공법

    본 기술은 협소한 도로지역, 주택 밀집지역 등 지하매설물이 많고 연약한 지반에 주변 지반의 교란과 지하수 유출에 따른 인접지반의 침하를 방지하면서 소규모 강관작업구를 시공하고, 관 처짐과 도로 침하를 방지하면서 하수관 내면의 관 손상과 조도 변화가 없도록 강관작업구 내부에서 리드관 추진, 스크류 오거 굴착과 동시에 선두관 추진 후 본관 추진의 공정으로 소구경 하수관을 매설할 수 있는 공법이다.

    시공방법

    • 소구경 하수관 매설 공법

      - 선두관 추진 시 경로 확보 및 스크류 오거의 안내축

      - 선두관 추진 시 경로 확보 및 스크류 오거의 안내축

    • 소구경 하수관 매설 공법

      - 리드관을 회전축으로 오거 스크류 회전하면서 굴진

      - 스크류를 통해 배토 굴진

    • 소구경 하수관 매설 공법

      - 선두관을 밀어내면서 추진

      - 선두관과 동일 직경 사용

      - 관 내부 손상 최소화

    청담대교

    청담대교

    주요 기술 및 공법

    청담대교는 한강의 17번째(철도교 포함 23번째) 다리로 교량의 아래층에는 자양역 ~ 청담역을 잇는 지하철 7호선 복선 전철이 통과하고, 윗층에는 강변도시고속도로와 장지 I.C를 잇는 동부간선도로가 통과하는 국내 최초의 복층교량입니다.

    내진설계 등 각종 신공법 및 특수 공법으로 튼튼한 골격과 수려한 외관을 동시에 지닌 교량입니다.

    PONTOON을 이용한 우물통 기초 시방법 재현

    청담대교

    일반적인 축도 시공

    진입로 축조 후 우물통 위치에 토사로 인공섬을 만들어 지반면을 형성하고 형성된 지반면으로부터 우물통을 LOT 별로 연결제작, 침하

    청담대교

    동부건설의 신공법

    축도 상단면적 크기로 각통형태의 상하부가 개방된 속이 빈 PONTOON을 제작하여 이동 및 정치가 쉽도록 담수 시 침설, 배수 시 부상하도록 함. PONTOON 정치 후 한강의 토사를 준설, 속채움을 하고 이를 축도지반으로 하여 우물통 공사를 시행

    경부고속철도

    경부고속철도

    주요 기술 및 공법

    동부건설은 경부고속철도 3공구내 교량 상부공중 PSM에 의한 교량상부공 건설공사에 신공법을 도입해 보다 안전하고 견고한 고속철도를 만들고 있습니다.

    공법의 장점

    공기단축, 품질관리 용이, 공사비 절감, 안전확보, 정밀시공 가능

    P.S.M (PRECAST SPAN METHOD) 공법 시공 순서

    • 경부고속철도 1. 제작장 설치
    • 경부고속철도 2. FORM SETTING
    • 경부고속철도 3. 철근조립
    • 경부고속철도 4. 콘크리트 타설
    • 경부고속철도 5. 양생 후 FORM 해체
    • 경부고속철도 6. SEGMENT 야적
    • 경부고속철도 7. SEGMENT 운반
    • 경부고속철도 8. SEGMENT 가설
  • 건축

    DOUBLE-UP 공법

    효과
    - 지하부 골조+지상부 골조가 동시에 병행 시공됨에 따라 개략적으로 (지상층수÷4)개월의 공기단축이 가능하며 이로 인한 직/간접원가의 절감 가능
    - 지원가동 효율의 제고
    - 장비의 1회 투입으로 (지상+지하)의 동시타설이 가능함
    - 작업량의 적정한 확보로 작업의 계속성 유지가 가능하므로 투입 인력의 효율적인 관리가 용이
    공법의 부대효과
    - 향후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기획제인형 혹은 대안입찰시 본 공법을 적용한다면 공사원가, 공기측면에서 획기적인 경쟁력 우위확보가 가능할 것임.(당사 고유의 골저공법으로 특화 : 동부 DOUBLE-UP 공법)
    - 지상 2층 슬리브가 견고한 낙하방지망 기능을 수행하므로 현장 안전관리상 매우 유익함. (지하부 골조작업의 낙하물 재해방지)
    - 지상부에 자재야적 및 각종 작업을 위한 안전한 공간(낙하물 차단)의 확보로 도심지공사의 특성중 하나인 부지협소의 문제점 극복
    공법의 특성
    - 재래공법에 비해 추가원가 부담 없이 지상층수÷4개월의 공기단축을 실현할 수 있다.
    - TOP-DOWN 공법에 비해 공사추진 및 품질관리가 용이하고 공기원가 면에서 매우 저렴하며 지하 토공사 흙막이 공법에 제한이 없다. (역타 공법의 경우 반드시 슬러리윌 공법이 필요조건임)
    - 지상층수가 높고 지하층수가 깊을수록 그 효과는 배가된다. (도심지 고층사무소 빌딩 공사에 적합)
    - 수주공사의 경우 입찰 시 혹은 공사착수 전 반드시 구조 계산서의 정밀한 검토가 선행 되어져야 한다.

    골조공사 순서

    • 01

      토공사 완료 후 기초에서 지하 1개층 정도의 RC공사가 진행된 시점 (즉, 철골공사가 지상 3~4층 정도 진행된 시점)

    • 02

      지하 RC공사는 계속 상부로 진행해 나감과 동시에 지상 1층 철골보에 BEAM BRA-CKET 와 단관파이프를 이용하여 안전작업대를 설치한다.

    • 03

      지상 3층 슬라브+지상 1층 기둥부터 철근배근, 거푸집 설치작업을 하고 지하부 골조공사와 병행하여 지상 골조공사를 상부로 진행한다.

    • 04

      일반적으로 지상 1개층 작업주기가 1주일이므로 지상층수÷4개월의 공기 단축이 실현 가능하다.

    • 05

      이를 간략하게 재래공법과 비교하여 그림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다.

      골조공사

    동부 DOUBLE-UP 공법 시공사진

    • 식생보강토 옹벽 공법
    • 식생보강토 옹벽 공법
    • 식생보강토 옹벽 공법

    강관부착 스마트 파일 공법

    강관부착 스마트 파일 공법

    강관부착 스마트 파일 공법 및 기술

    본 공법은 파일 선단에 강관을 부착하여 선단저항 감소시켜 경타로 원지반층에 관입이 가능한 선단지지력을 증대시킨 공법으로서 PHC파일의 가격경쟁력과 강관파일의 관입성을 겸비한 기술입니다.

    스마트파일 공법 적용을 통해 말뚝시공 본수 감소 및 파일직경/기초 크기 축소를 통한 비용의 절감 뿐만 아니라 말뚝 연직도 및 파일내 휨하중 발생 최소화를 통해 시공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선단확장파일과 스마트파일 구동 메커니즘

    일반선단확장파일과 스마트파일 구동 메커니즘

    일반선단확장파일과 스마트파일 구동 메커니즘

    성능검증을 위한 현장말뚝재하시험 비교결과 (D사 H현장)
    파일종류 SPT N=50/8 SPT N=50/4
    항복 지지력 (kN) 선단 지지력 비율 항복 지지력 (kN) 선단 지지력 비율
    압축 인발 선단 압축 인발 선단
    PHC 3.077 271 2.806 1 6.239 1.223 5.016 1
    SMART 4.305 271 4.037 1.44 9.210 1.204 8.006 1.60

    스마트파일 시공실적 (2018년 7월 현재)

    스마트파일 시공실적

    합성형 라멘 공법

    합성형 라멘 공법

    합성형 라멘 공법 및 기술

    벽체 시공 후 보강이 가능한 PSC거더를 벽체 상면에 거치하고 바닥판 콘크리트 타설과 동시에 거더와 벽체를 일체화 시켜 상부 자중에 의한 벽체 및 우각부의 부재력을 강소시키는 PSC거더 합성형 라멘교량(Prestressed Concrete Girder Composite Rahmen ; PCR) 공법

    합성형 라멘 시공 방법

    PCS 거더, 강결강재, 매입철근과 벽체의 조합에 의해 우각부강체연결이 이뤄집니다.
    매입철근을 강결강재에 통과시켜 삽입 후 벽체 및 슬래브 주철근을 배근하고 바닥판 및 우각부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벽체와 거더를 강결합니다.

    합성형 라멘 공법
  • 플랜트

    생활쓰레기 소각

    • · 소각로는 건조단, 연소단, 후연소단의 3단계로 구성되어 쓰레기의 완전 연소를 구현합니다.
    • · 각 단의 끝에 단차를 두어 쓰레기의 혼합교반을 유도하여 완전연소를 이룰 수 있습니다.
    • · 고정식화격자와 이동식화격자가 교대로 배열되어 있어 이동식화격자의 왕복 운동으로 쓰레기의 교반과 이동이 동시에 이루어 집니다.
    • · 연소실 입구부와 후연소실 천장을 아크형상으로 구성하여 열의 안정적 복사가 이루어지며 적정온도 유지를 할 수 있습니다.
    • · 보일러 수관을 소각로 내부까지 최대한 연장함으로써 고발열량 쓰레기에 대응하여 적절한 연소실 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 쓰레기 이송 시 측면의 내화물벽과 수냉벽을 보호하기 위한 웨어 플레이트를 장착하여 소각로의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동부건설 생활쓰레기 소각로 주요기술 및 공법

    동부건설 생활쓰레기 소각로 주요기술 및 공법

    동부건설 쓰레기 소각로 소각로 주요기술

    • 동부건설 쓰레기 소각로 소각로 주요기술
    • 동부건설 쓰레기 소각로 소각로 주요기술
    • 동부건설 쓰레기 소각로 소각로 주요기술

    한국형 유동층 소각시스템

    • · 무공해를 추구한 완벽한 설계
    • · 에너지 회수 이용
    • · 다양한 폐기물의 완벽 처리
    • · 시스템의 자동화
    • · 공기공급 시스템의 차별화
    • · 저렴한 유지관리비
    • · 뛰어난 연소효율
    • · 신개념방지 시설 채택으로 오염물질 완전 제거
    한국형 유동층 소각시스템 주요 기술 및 공법

    한국형 유동층 소각시스템 주요 기술 및 공법

    동부건설은 폐기물처리설비에 대한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한국형 유동층 소각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 ▷ 소각대상 폐기물 : 도시쓰레기, 하수슬러지
    • ▷ 폐수슬러지, 폐유, 폐액, 산업폐기물류
    • ▷ 소각용량 : 10~380톤/일(0.4 ~ 15.8톤/시간)

    산성가스 제거

    • · 소각시 발생한 연소가스는 반건식반응탑으로 보내지게 되며 반응탑 내에서 미세하게 분사된 소석회슬러리와 반응하게 됩니다.
    • · 연소가스는 소석회슬러리와의 반응으로 유해산성가스(염화수소, 황산화물)가 제거되며, 이과정에서 대략 150~160℃로 온도가 낮아집니다.
    • · 이 프로세스의 특징은 높은 효율성과 함께 초기 설비비 및 유지관리비가 적고 폐수발생이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반건식반응탑(SDR, Semi-Dry Reactor) 주요기술 및 공법

    • · 반건식반응탑의 핵심설비는 소석회슬러리 및 공기분무 노즐인데 부식에 강하고 장기간 양호한 분무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 되어 있습니다.
    • · 건식 반응법과 다른 점은 반응탑 내에서 분말 상태가 아닌 Slurry 상태로 분사된다는 점이며, 반응시 분사된 액체방울의 건조가 빠르거나 느리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 · 반응탑 뒤에 Bag Filter가 설치되는 경우 반응탑의 출구 가스온도는 160℃정도가 되도록 분무 유량을 제어합니다.
    • 반건식반응탑(SDR, Semi-Dry Reactor) 주요기술
    • 반건식반응탑(SDR, Semi-Dry Reactor) 주요기술
    • 반건식반응탑(SDR, Semi-Dry Reactor) 주요기술

    다이옥신 제거

    • · MDC(Modified Conditioned Dry Sorption)공정은 다이옥신 입자를 활성탄(Active Carbon)의 공극에 물리적으로 흡착하여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 · 특징으로는 간단한 공정, 설치 유지 비용의 저렴, 높은 유용성과 신뢰성 등이 있습니다.

    다이옥신 제거 설비-개량형 건식흡착(MDC)법 주요기술 및 공법

    • · MDC(Modified Conditioned Dry Sorption)공정은 다이옥신류와 중금속 물질 등을 높은 제거 효율로 처리하기 위한 유용한 설비 입니다.
    • · 오염물질이 흡착된 입자성 물질은 백필터 등의 설비에서 제거되어 처리 됩니다.
    • 다이옥신 제거
    • 다이옥신 제거

    질소화합물 제거

    선택적무촉매환원설비(SNCR)의 원리의 무촉메탈질법은 요소수(Urea)를 소각로 내에 직접분사시켜 줌으로써 질소산화물을 인체에 무해한 질소성분과 물로 분해하여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질소화합물 제거설비(SNCR) 주요기술 및 공법

    • · 선택적무촉매환원설비(SNCR)의 최적 반응온도는 950~1,100℃이며, 체류시간은 950℃에서 0.5초 정도의 조건으로 운전하여 75% 이상의 탈질율을 달성하도록 하였습니다.
    • · 질소산화물(NOx)에 대한 환원제인 요소의 당량비는 0.8~1.5 사이에서 운전되도록 하여 백연문제를 예방하고 불필요한 환원제(요소)의 소비가 일어나지 않도록 설계 하였습니다.
    • 질소화합물 제거
    • 질소화합물 제거

    분진제거

    여과집진기(BAG FILTER)는 연소가스를 미세여과포(Filter Bag)를 통과시켜 분진을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설비로 이과정에서 분진뿐 아니라, SOx, HCI, 중금속, 다이옥신 같은 입자상 유해물질도 제거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Scrubber와 함께 사용될 때 그 제거 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분진제거설비(BACK FILTER) 주요기술 및 공법

    • · 우수한 집진 기능을 갖춘 여과포에 연소가스가 통과하게 되면 분진은 여과포에 포집되고 이 포집된 분진 퇴적층이 또한 자체 여과기능을 담당하게 되어 분지제거 효율을 향상시킵니다.
    • · 더불어 포집된 분진 중에서 전 단계인 산성유해가스제거 공정에서 미반응된 소석회 입자가 함유되어 잔류 염소산화물 및 황산화물 제거에 이용됩니다.
    • · 여과포의 재질은 유리섬유, 테프론 불화탄소 필터, 아크릴 재료 등이 주로 많이 사용되며 주기적으로 여과포의 분진케이크를 청소해 주어야 하는데 펄싱에어의 적정한 압력을 설정하는 것이 여과포 수명유지와 여과성능 확보의 핵심기술입니다.
    • 분진제거설비(BACK FILTER) 주요기술
    • 분진제거설비(BACK FILTER) 주요기술

    재활용 설비 시스템

    재활용은 생활쓰레기 처리행정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동부건설은 저렴한 비용을 가치있는 재활용품의 선별이 가능한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국내에서는 지속적으로 발주되고 있는 쓰레기 소각시설과 재활용선별시설를 병행하여 설계함으로써 자원의 효과적인 재활용은 물론 완벽한 위생 처리를 위해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재활용 설비 시스템 주요기술 및 공법

    • · 환경기술과 폐기물 처리기술은 시대적 요구에 따라 매우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현대사회의 복잡한 경제사회적 구조에서 비롯되는 환경보존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폐기물 처리의 엔지니어링 기술능력을 통해 보다 실질적이고 경제적인 문제해결 방안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 · 폐기물 처리는 초창기 비위생 매립에서 시작하여 최근 위생매립, 소각, 재활용으로 발전하여 왔습니다. 동부건설은 재활용품 선별처리에서 오는 모든 복잡한 문제점들을 완벽하게 해결하여 에너지 이용 및 깨끗한 환경보존에 이바지 하고자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재활용 설비 시스템

    매설식 해수취수시설 공법 및 기술

    본 기술은 2중관 구조의 취수관으로 구성된 치수장치를 활용하여 해수를 취수, 직격라인을 통해 사용처에 공급하고, 여과사의 부유물을 역세척 장치를 이용하여 강제 세척하는 매설식 해수취수공법입니다.

    이를 통해 해수 수요처 근거리에 위치하면서 해수가 필요한 횟집, 해수탕, 숙박, 목욕시설 등에 해수를 쉽게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 매설식 해수취수시설 공법 매설식 해수취수시설 개요도
    • 매설식 해수취수시설 공법 매설식 해수취수시설 세부시설

    매설식 해수취수시설 공법의 장점

    기존의 해수취수시설은 직접적으로 해수를 취수함에 따라 연안의 해수오염 및 부유물 유입에 취약하고, 기상조건에 따라 취수가 불안정하여 고가의 해수사용료를 필요로 하는데 반해, 본 기술은 모래여과를 이용한 전처리와 관폐색을 방지하는 2중관 구조의 취수관으로 현저한 부유물질 저감효과는 물론 안정적인 해수취수를 통한 수질개선 및 저렴한 해수공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점 01. 양질의 수질

    부유물질 수산용수 2급 → 1급 만족

    • 부유물질 수산용수 2급 → 1급 만족
    • 부유물질 수산용수 2급 → 1급 만족
    • 바이패스관 바이패스관
    • 취수 후 시료 취수 후 시료

    장점 02. 경제적인 시설물

    • 장거리 송취송수관, 여과조, 저장조 불필요 장거리 송취송수관, 여과조, 저장조 불필요
    • 기존 기술 대비 공사비 절감 (약30%), 공사기간 단축효과 (약 25%) 기존 기술 대비 공사비 절감 (약30%), 공사기간 단축효과 (약 25%)